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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학교에서의 수학 Math

by 태리c 2023. 5. 5.

국제학교에서는 수학을 어떻게 배울까?

국제학교에서의 수학 교육은 일반 국내 학교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국제학교에서는 더 많은 수준의 고급 수학 과목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AP Calculus AB/BC, 수학 분석, 선형 대수, 확률 및 통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수준의 수학 과목은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국제학교에서는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고 수학적 사고를 발전시키기 위해 다양한 수학적 전략과 도구를 사용합니다.

또한, 국제학교에서는 학년에 따라 수학 과목이 다릅니다.

G1-G5: 기초 수학 과목으로, 수와 연산, 기하학, 대수학 등을 배우게 됩니다.

G6-G10: 중급 수학 과목으로, 위 기초 수학 과목에 미적분학, 통계학, 확률 등이 추가됩니다.

G11-G12: 고급 수학 과목으로, 위 중급 수학 과목에 해석학, 선형대수학, 이산수학 등이 포함됩니다.

이와 함께, 국제학교에서는 AP 수학, IB 수학 등 고급 수학 과목도 제공하며, 이러한 과목들은 대학진학을 위한 시험과목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국제학교 g1~g12까지의 수학과목에 대한 커리큘럼

국제학교에서는 국가별 교육 시스템에 따라 커리큘럼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국제학교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다루게 됩니다.

 

G1 ~ G2

  • 수와 수의 표현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 도형과 측정
  • 데이터 수집 및 분석

G3 ~ G5

  • 소수, 분수, 백분율, 소수점 등 수의 표현과 계산
  • 기초 대수학
  • 기하학과 측정
  • 데이터 수집 및 분석

G6 ~ G8

  • 소수, 분수, 백분율, 소수점 등 수의 표현과 계산
  • 기초 대수학
  • 기하학과 측정
  • 데이터 수집 및 분석

G9 ~ G10

  • 대수학 개념
  • 함수
  • 기하학
  • 확률과 통계

G11 ~ G12

  • 고급 대수학
  • 삼각함수
  • 미적분학
  • 통계학

 

대학교에 진학후에도 수학을 배울까?

대학교에 따라서는 모든 전공에서 수학을 배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학은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이기 때문에, 대학에서도 필수적인 과목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공학 분야에서는 미적분학, 선형대수학, 통계학 등이 필수적으로 배워야 하고, 경영학 분야에서는 경제학, 회계학 등에서 수학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대학에서도 수학을 배워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학을 잘하기 위한 공부방법

  1. 꾸준한 학습: 수학은 이해가 필요한 과목이기 때문에 꾸준한 학습이 중요합니다. 일정한 시간을 정하고, 계획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문제 풀기: 수학에서는 문제풀이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문제를 푸는 방법을 이해하고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이해를 위한 노력: 수학에서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된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토론 및 협력: 수학은 혼자서만 공부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들과 토론하고 협력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공부 모임을 만들거나, 수학 문제를 함께 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관련 자료 참고: 수학과 관련된 책, 강의, 인터넷 자료 등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학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찾아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연습문제 푸는 습관 기르기: 수학 문제를 푸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7. 질문하기: 수학에서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다면 질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질문을 하고 답변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화 문제를 어려워 하는 학생들의 공부방법

  1. 문제해결 전략 학습: 문제해결 전략을 학습하면 수학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과 풀이 과정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제를 읽고 이해하기", "정보를 정리하고 중요한
  2. 것을 찾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 세우기", "계획을 실행하고 문제 해결하기", "해결한 결과를 검증하기" 등입니다.
  3. 연습문제 푸는 것: 수학문제풀이는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업시간에 다룬 문제를 복습하고, 추가적으로 연습문제를 풀어보면서 문제풀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적극적인 질문: 수학에서 어려운 문제를 푸는 것은 혼자서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에는 교사나 동료학생들에게 질문하고 의견을 나눠보는 것이 좋습니다.
  5. 문제 해결에 대한 선입견 없이 접근하기: 문제를 풀기 위한 특정한 접근 방식이나 공식에 매몰되지 않고, 자신이 생각하는 어떤 방법으로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관련 동영상 강의 시청: 인터넷에는 수학과 관련된 다양한 동영상 강의가 있습니다. 시청하면서 새로운 문제풀이 방법을 배우고, 다른 사람의 생각과 접근 방식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한국수학과 국제학교 수학이 다른점

한국의 수학 교육은 기본적으로 교사 중심의 강의와 문제 해결 중심의 교육 방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교사는 수학 개념과 이론에 대한 강의를 하고, 학생들은 이러한 개념을 이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한국의 수학 교육은 시험 중심의 교육이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반면 국제학교의 수학 교육은 학생 중심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응용 능력을 강조합니다. 수학 개념을 배우는 것 외에도, 수학을 적용하여 현실 세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교육 방식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국제학교의 수학 교육은 한국의 수학 교육과는 다른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국제학교에서 계산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미국 국제학교에서 계산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실생활에서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환경에서 수학을 가르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계산기를 사용하면 수학적 개념에 집중할 수 있고, 더욱 복잡한 계산을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대학 입학 시험인 SAT 및 ACT 시험에서는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이에 익숙해지고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계산기 사용을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한국에서는 수학문제를 풀기 위해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이 허용되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학생들은 계산기를 사용하지 않고 수작업으로 계산을일반적인 해야 합니다. 이는 한국에서는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이 지나치게 의존적이라는 우려 때문입니다. 수학적 사고를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계산기를 사용하면 학생들이 수학적인 사고를 키우는 데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이 견해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국제학교에서는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이 허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미국의 교육 철학이 계산보다는 문제 해결 능력과 수학적 사고력을 중시하기 때문입니다. 계산기를 사용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더 복잡한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국제학교에서는 계산기를 사용하여 문제 해결 능력과 수학적 사고력을 더욱 효과적으로 키우는 것이 목적입니다.

한국의 수학 교육 방법은 계산과정에 더 초점을 둔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생들이 문제 해결과 관련된 창의적 사고 능력을 발휘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학생들은 반복적인 계산에 지친 뒤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수학을 재미있게 공부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계산이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수학적 사고를 개발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익히는 것도 중요합니다.

게산기를 사용하는 미국 국제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계산에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문제 해결 능력과 수학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 방법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의 수학 교육에서도 계산보다는 문제 해결 능력과 수학적 사고를 중심으로 교육 방법을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학이 재밌는 과목이 되기 위한 방법

  1. 문제 해결: 수학 문제를 풀어보면서 문제 해결에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은 수학적인 사고를 더욱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게임: 수학 게임을 하면서 수학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수학 게임은 보드 게임, 카드 게임, 온라인 게임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3. 시각화: 수학적인 개념을 시각화해서 보면 이해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재미도 더욱 느낄 수 있습니다. 수학 교재나 온라인 자료를 활용하여 수학적인 개념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4. 문제 해결 대회: 수학 문제 해결 대회에 참여해서 다른 학생들과 경쟁하면서 수학적인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적용: 수학적인 개념을 현실 문제에 적용해보면 재미를 더욱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을 계획하거나 예산을 관리하는 등 일상생활에서 수학적인 개념을 활용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수학을 공부하면서 재미를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학이 어려워지면 좌절보다는,

차근차근 공부해 나가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면서 성취감을 느껴보는 과정이 중요합니다.